재테크 도구/주식

미국주식 ETF 소개 : UPRO

The Titan 2024. 5. 3. 18:11
반응형

오늘은 저의 계좌에서 유일하게(!) 수익중인 미국주식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개드릴 ETF의 Ticker는 바로 'UPRO' 입니다.
 

1. UPRO 란?

미국 주식 ETF 인 UPRO (UltraPro S&P 500ETF)는 S&P500 지수의 3배를 추적하는 목표를 가진 ETF입니다. 한편 S&P 500 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수 중 하나로, 대형 회사들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KOSPI로 예를 들면 KOSPI 200과 같은 포지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UPRO의 목표는 일일 투자 결과가 S&P 500 지수의 3배를 추종하게 됩니다. 즉 S&P 지수가 1% 상승한다면 UPRO는 대략적으로 3%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죠. 이전에 소개드렸던 TMF, TSLL과 같이 레버리지 일일 수익률 추종 ETF 는 어김없이 잠식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S&P 500이라는 대형 지수를 추종하다보니, 변동성이 나스닥이나 개별주등을 추종하는 ETF보다는 변동성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미국주식 ETF 소개 : TMF
https://the-titan.tistory.com/entry/%EB%AF%B8%EA%B5%AD%EC%A3%BC%EC%8B%9D-ETF-%EC%86%8C%EA%B0%9C-TMF

미국주식 ETF 소개 : TMF

오늘은 작년부터 동고동락을 함께하고 있는 미국주식 ETF를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사실 글을 쓰는 지금 이 순간도 아픈 손가락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바로 장기 미국 국채의 일일 수익을 3배

the-titan.tistory.com

 
(참고) 미국주식 ETF 소개 : TMF
https://the-titan.tistory.com/entry/%EB%AF%B8%EA%B5%AD%EC%A3%BC%EC%8B%9D-ETF-%EC%86%8C%EA%B0%9C-TSLL

미국주식 ETF 소개 : TSLL

오늘은 동고동락을 함께하고 있는 미국주식 ETF 시리즈 2탄으로 종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이 종목 역시 손실을 보고 있는 종목인데요. 바로 테슬라 주식의 수익을 2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는 ETF,

the-titan.tistory.com

 

2. UPRO의 가격 추이

UPRO의 직전 1년간의 가격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중간에 굴곡들이 보이고 있지만 직전 1년간 우상향 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초 그래프를 보니 S&P 지수가 사상 최고가를 매일 경신하였다는 뉴스가 떠오릅니다.
 

24.5.3 기준 UPRO 차트, 출처 : investing.com

 
직전 5년간 추이를 보았을 때도 2020~2022년 COVID-19의 하락분을 직격타로 맞고 바로 3배 레버리지의 힘으로 기존 전고점을 우습게 돌파해버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대비 2021년 12월을 비교해보면 약 6-7배 상승했었네요.
 

 

3. 필자의 투자 현황

제가 가지고 있는 포트폴리오 중 유일하게 빨간불이 들어와 있는 종목입니다. 제가 들어간 시점은 2023년 중순 이후로 TMF 변동성을 헷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입하였습니다. 마침 들어갔던 시점이 AI 붐이 일어나기 전 시점이어서 현재 기준으로는 수익을 기록중입니다. 금일 기준 수익률은 + 40%를 기록하고 있네요.
※ 다른 ETF 종목들은 다 파란불이라 전체적으로는 항상 파란불이네요..
 

 
한편 S&P 500 지수는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통해 시대 상황에 맞는 대표기업들을 재구성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미국이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기업들이 추가되고 도태된 기업들은 없어지는 과정들이 포함되어 있음에 따라 지수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점에서 S&P 500을 추종하는 UPRO를 조금 더 안정적인 마음으로 모아가고 있습니다. 당연히 레버리지와 ETF를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단기적인 측면에서 앞으로도 가져가고자 합니다.
 

4. 3줄 요약

 - 필자에게 유일한 효자종목인 UPRO
 - S&P 500은 믿고간다
 - 레버리지는 중단기적으로만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