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도구/마인드

생애 최초 특별공급 예비번호 청약 당첨 후기(1)

The Titan 2024. 4. 14. 14:12

목차

    반응형

    서론

    뉴스 경제탭을 들어가보면 항상 올라오는 기사 중 하나는 청약입니다.
    물론 기사를 들어가서 보면 건설사들의 광고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그만큼 청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할 것 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주중에 진행되었던 무순위 청약-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의 경쟁률은 무려 30만대 1이었습니다.
    청약을 통해 얻는 이득이 확실하다면 몇십만대 1의 경쟁률은 당연한 결과이겠지요. 모두들 청약을 눈여겨 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참고)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 관련 기사
    https://www.inews24.com/view/1706294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 2채 무순위 청약에 57만명 몰렸다

    전용 84㎡ '줍줍' 물량 4억 시세 차익 기대에…당첨자 12일 발표 약 4억원의 시세 차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는 하남시의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의 무순위 청약에서 약 29만대 1의 경쟁률을 보였

    www.inews24.com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 저는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당첨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운이 좋게 청약 당첨이 되었고 입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청약 신청은 수없이 하였으나, 실제 당첨 과정은 처음 겪는 일이었기에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 및 새로 알게 된 사실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청약 신청 과정

    저는 7년차 직장인입니다. 7년차가 되다보니 같은 시기에 입사했던 친구들도 서서히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재테크에 성공을 하여 내집마련을 한 친구도 있고, 리스크를 극도로 싫어하여 저축만 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느낀점 하나는 관심이 있는 만큼 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정보를 접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이에 따라 저는 청약홈을 들어가는 루틴을 실행중이었습니다. 1주일에 한 번 청약홈을 들어가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하고 싶은 단지를 추렸습니다. 당첨이 된 아파트 또한 수많은, 신청하고 싶은 단지 중 하나였습니다. 정신없이 일과를 보내던 오후 시간 대, 여느날과 동일하게 청약을 신청하고 기억속에서 지웠습니다. 당연히 안되겠지라는 생각과 함께요.
     

    2. 청약 당첨 과정(1)

    당첨과정이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한 번에 당첨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었죠. 출근중이던 오전 8시, 뜻밖의 문자가 왔습니다. 신청했던 청약이 예비번호를 받았다는 문자였습니다. 예비 번호조차 처음 받아보았기에 신기해하며 청약홈을 들어갔습니다. 예비 번호는 놀랍게도 10번 근방이었습니다. 얼떨떨한 마음으로 특별공급 예비번호 제도에 대해 찾아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처음 알게된 사실은 특별공급의 예비번호는 동일 평형 대 특별공급을 지원한 모든 전형을 합쳐서 추첨을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즉, 제가 지원한 생애 최초가 아닌 신혼 특공, 노부모특공의 잔여물량들을 합쳐서 진행하는 것이지요. 이 때 예비번호 부여는 진짜 랜덤 추첨이었습니다. 일반공급에서의 가점순서별 예비번호 부여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빠른 시간내에 머리를 굴려봅니다. 동일 평형대 특공 자리수는 약 40개, 나의 번호는 약 30% 수준. 보통 추첨은 몇번까지 돌까?
     
    사실 특별공급에서 예비번호에 순번이 오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해야 합니다.
    (1) 당첨 포기 (2) 부적격 당첨
    특별공급은 모든 사람들에게 1번의 당첨기회가 주어집니다. 즉, 당첨 포기를 한다는 것은 추후 특별공급은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일반공급보다 당첨포기의 case가 적습니다. 오히려 부적격 당첨이 더 흔한 경우입니다. 청약신청 시 여러 조건 확인은 오롯이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청약홈에서 개인들의 조건을 직접 봐주지는 않지요. 이에 따라 신청조건을 헷갈린 사람들이 매번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예비번호 부여 후 예비번호 추첨 당일날까지  2주간 심적으로 불안한 나날들을 보내게 됩니다. 지금 기억해보면 군대 전역을 기다리는 날보다 더 초조했었네요. 불확실성이 들어가있으니까요.
     
    당첨 과정은 다음 글에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생애 최초 특별공급 예비번호 청약 당첨 후기(2)] 👇
     
    https://the-titan.tistory.com/entry/%EC%83%9D%EC%95%A0-%EC%B5%9C%EC%B4%88-%ED%8A%B9%EB%B3%84%EA%B3%B5%EA%B8%89-%EC%98%88%EB%B9%84%EB%B2%88%ED%98%B8-%EC%B2%AD%EC%95%BD-%EB%8B%B9%EC%B2%A8-%ED%9B%84%EA%B8%B02

    생애 최초 특별공급 예비번호 청약 당첨 후기(2)

    앞서 작성한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당첨 후기(1)] 글에 이어서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생애 최초 특별공급 청약 당첨 후기(1)] 👇 https://the-titan.tistory.com/entry/%EC%83%9D%EC%95%A0-%EC%B5%9C%EC

    the-titan.tistory.com

     
     

    반응형